IRiS nX
114 ARTICLES / 235 REPLIES [1:2]
=ADMIN=


#605. Jr슴갈
안녕하세요. 안영기님. 저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네요. 2009/10/21 (Wed)

안녕하세요. 이렇게 글로써 인사드리는 것 음.. 거진 한 3년? 4년만인가요. 저를 기억하실런지요.
군대에서 휴가 나왔다가 교통사고로 다리를 심하게 다쳐서 평생 장애인증 들고 살아가야될거 같다고 글올렸었지요. 거기에 그게 오히려 기회가 될수도 있다고 저에게 말씀해 주셨지요. 손이 안다쳐서 프로그래머를 할 수가 있으니까 라는 말씀으로. 그 후에 공부해서 현재는 일본에서 프로그래머를 하고 있습니다. 잘하는것은 아니지만 그럭저럭 욕은 안들으며 하루하루 보낼수가 있네요.
그런데 요즘에.. 일이 재미가 없어지네요 ^^:
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게임회사를 취직할까도 싶고... 그런데 게임회사 취직하면 생활이 너무 꼬여서 결혼도 못할것 같고 요즘 이리저리 고민이 참 많습니다. 안영기님 처럼 취미로 그냥 혼자 만들면서 지낼까요 ㅎㅎㅎ
언제 조금더 시간이 지나고 꼭 실제로 한번 뵈었으면 싶네요.
저를 이 아이티 계열로 빠뜨리셨는지 책임을 물으러~ 흐흣

그럼 늘 하시는일 잘되시고 건강하시길 바래요.

참참!!!!!!!!! 그리고
전에 아베즈에서 시렞로 써보신 2d 맵가림
전에 강좌비슷하게 설명도 좀 있었는데 다시한번더 그 글을 볼 수 없을까요? 현재 예제와 소스만 있어서요~

#605-1. 슴갈 2009/11/03 (Tue)

저도 아직 빠져 나오지 못한 IT 세계에서 먼저 빠져 나오려 하시다니요.. 아직 멀었습니다. ^^..
(그리고 게임 회사에 대한 저의 의견은.. 그냥 취미로 하라..라는 것입니다)

2D 맵 가림은 제가 글로 썼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기억이 없어서...

기본 알고리즘은 시야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해서 맵의 최소 단위 격자의 꼭지점에 대해 Bresenham line 알고리즘으로 선을 뻗쳐 나갑니다. 그러다가 막힌 지점을 만나면 선은 끝나고요. 그러면 선이 지나간 타일과 그렇지 않은 타일이 생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선이 마지막으로 멈춘 타일에 마킹을 합니다 (항상 벽이겠지요)

선이 지나간 타일은 눈에 보이는 타일이고, 선이 지나가지 않은 타일은 안 보이는 타일이란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반쯤 가려진 곳인데, 그곳은 조금 전에 마킹한 블럭에서 중심점으로 기준으로 그림자만 드리우면 모두 끝이 납니다.

순서로 다시 확인해 보면

1. 모든 격자의 꼭지점에 대해 선을 뻗친다.
2. 맵 전체를 그림자 색으로 채운다.
3. 완전히 선이 가지 않은 곳을 제외하고는 바닥을 그린다.
4. 마킹된 것을 기준으로 그림자를 그린다.
5. 완전히 선이 가지 않은 곳을 제외하고는 바닥 위의 물체를 그린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것은 끝입니다. 여기서 다른 효과를 입히면 됩니다.
그리고 1의 경우는 속도가 좀 걸릴 수 있으니 미리 테이블로 만들면 편합니다.


NAME / EMAIL
URL
SUBJECT
MESSAGE
ATTACH
ATTACH STYLE COOKIE  
[PREV] [NEXT] return


IRiS nX by NvyU =starry scape=